본문 바로가기
유아교육 공부하기

연령별 발달 특성에 따른 영아의 놀이행동 1

by +ㅅ- 2021. 7. 28.

1. 출생부터 첫돌까지 ( 0세 ~ 1세)

출생부터 첫돌까지는 영아기의 발달이 눈에 띄게 달라진다. 

갓 태어난 영아가 점차 고개를 들고 앉을 수 있게 되고 서 있을 수 있게 된다.

또한 자신의 욕구와 느낌을 소리나 행동으로 표현할 수 있고 정서가 발달하는 시기이다.

 

- 급격한 신체 발달 

이 시기에는 신체발달이 빠르게 이루어지며, 중추신경계와 근육, 골격이 성숙된다. 

 

- 비언어적 의사소통 및 정서의 분화  

생후 2개월이면 분노와 슬픔을, 6개월 정도가 되면 두려움을 표현할 수 있게 된다.

영아가 10개월이 되면 익숙한 성인이 쳐다보고 있는 동안 더 많이 미소를 지으며, 얼굴 표정으로 내적 상태나 기분, 요구를 나타 낸다.

 

- 다른 사람과의 사회적 행동

영아는 생후 2개월 말에서 5개월 사이에 사회적 관계에서 중요한 과정을 거친다.

생후 2개월경 첫 눈 맞춤을 시작하고 4개월에서 5개월 사이는 자신을 돌보는 친숙한 사람과의 애정 교환, 시각적 탐색, 격리 불안, 낯가림 등이 나타나기 시작한다.

 

- 시각적 탐색의 절정

5~12개월은 시각적 탐색이 절정을 이루는 시기로, 영아는 모든 주위 환경을 시각적으로 탐색하고 자신과 타인을 구별하여 자아 정체감을 형성하느라 분주하다.

 

 

2. 1세 ~ 2세

영아가 스스로 몸을 이동할 수 있게 되면서 수동적이던 영아는 능동적 학습을 시작할 수 있게 된다.

 

- 새로운 시도와 능동적 학습

걷기 시작하는 영아는 기어 다니는 시기와는 달리 보다 적극적으로 운동능력을 연습한다.

주변 세계를 능동적으로 탐색하면서 자신을 둘러싼 세계에 대해 배우게 된다.

 

- 의존과 독립성의 공존

영아 스스로가 몸을 이동하며 움직이고, 스스로 신체를 조작할 수 있는 다양한 능력이 생기면서 독립성이 발달되지만,

동시에 불현듯 불안해져서 양육자와 떨어지지 않고 가까이에 있고 자 하기도 한다.

이 시기를 종종 ‘제1의 사춘기’라고 부르기도 한다.

 

- 언어표현의 증가

1~2세의 중요한 이정표는 말을 사용하기 시작한다는 것이다.

영아는 사물의 이름을 말하거나 자신의 요구를 말로 표현하면서 주변 세계를 조절한다는 느낌을 갖게 되고 이에 따라 사고 체계의 질도 변화되기 시작한다.

 

- 상징적 사고와 상징놀이

상징적 사고란 얼마 전 보았던 동물의 동작을 기억하였다가 나중에 모방한다거나, 실물이 아닌 그림이나 사진을 활용하여 실제처럼 행동하는 것, 원하는 것을 행동이나 몸짓이 아니라 말로 표현하는 것과 같이 실물이나 행동이 아닌 상징을 이용하여 사고하는 것이다.

 

 

3. 2세 ~ 3세까지

영아의 행동반경과 사회적 경험이 점차 확대되면서, 자신감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주변 환경에 익숙해지려 한다.

 

- 호기심과 적극적 탐색

2세 영아의 특징 중 가장 두드러진 것은 호기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주변 탐색을 하는 것이다.

주변 환경 중에서도 눈에 띄는 물체나 움직임을 발견하면 여러 번 반복하며 탐색한다.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찾아내며 시각적 탐색을 즐기고 공간에 대한 탐색도 적극적으로 즐긴다.

 

- 자기주장과 정서 표현

2세 영아의 중요한 발달의 이정표 중 하나가 ‘자의식’의 표현이라고 할 수 있다.

2세 영아가 좋고 싫음이 분명하며, 정서적 느낌에 대해 강하게 표현하는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일이다. 

2세 영아가 부정적 기술과 긍정적 기술 중에 어느 것을 주로 사용하는지는 개인의 성향에 달려 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영아는 아직 이러한 기술을 적절히 사용할 줄 모른다는 것이며, 여러 상황에 대해 적합한 방법으로 반응해줄 때 사회적 기술을 배워나가게 된다는 것이다.

 

- 또래와의 관계 형성 

2세 영아들에게 또래는 함께 어울리고 싶은 관심의 대상이기도 하고, 또래와 다툼과 갈등 상황이 발생하는 경우도 흔한 일이다.

또래가 규칙을 어기거나 자신이 규칙을 어겼을 때 교사가 개입한다는 것에 적응하면서 함께 생활하는 규칙을 배우게 된다.

또래 사회성은 만지고 미소 짓고 옹알이를 하면서 시작하여, 2세쯤 되면 서로 반응하며 상호작용 하는 단계로 발달한다.

 

- 언어적 의사소통

대부분의 영아는 2~3세 사이에 언어 발달의 중요한 과정을 거치게 된다.

2세 즈음의 영아는 언어를 주의하여 듣고 이해하는 능력이 커진다.

이 시기에는 말로 의사소통하는 것을 즐기며, 책을 읽는 것처럼 흉내 내고, 재미있는 이야기나 색다른 소리를 듣는 것을 즐거워하는 등 언어적 활동에 대한 관심과 능력이 놀라운 속도로 진보한다.

 

 

- 에듀케어 아카데미의 영아보육을 공부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