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아교육 공부하기

영아 발달과 놀이

by +ㅅ- 2021. 7. 27.

1. 영아 놀이의 속성

 

놀이하고 있는 영아들은 대부분 하고 싶어서 자발적으로 놀이를 한다.

놀이를 통해서 긍정적인 정서, 즉 재미를 느끼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영아는 같은 놀이를 반복하기도 하고 같은 방식의 놀이를 지속하기도 한다.

 

Piaget(1962)놀이가 새롭고 복잡한 사물들과 사건들에 관하여 배우는 방법, 개념과 기술을 통합하고 확대하는 방법, 생각과 행동을 통합하는 중요한 방법이라고 하였다.

Erikson(1963) 은 놀이를 ‘가상적 상황’을 창조함으로써 경험을 다루고, 실험과 계획에 의해 현실을 조절하는 ‘인간 능력에 관한 유아기적 형태’라고 보았다.

영유아의 문제 행동을 치료하기 위해 놀이치료 요법을 발전시킨 Anna Frued(1965)에 의하면, 놀이는 영유아가 원하는 바를 표현하며 바라는 것을 충족시키는 수단으로, 정신적 충격을 주었던 사건과 관련된 부정적 감정을 제거하는 정화 효과를 가진다고 하였다.

 

이를 종합하면 놀이는 영아들에게 하고 싶고 재미있는 즐거운 행동일 뿐 아니라, 영아의 성장과 발달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매우 중요한 발달의 과정임을 알 수 있다.

 

 

2. 영아의 놀이와 발달의 관련성

 

1) 놀이는 영아의 개별적인 발달 수준을 나타낸다.

교사가 영아의 놀이행동을 주의 깊게 관찰하면 영아의 발달 수준을 알 수 있다.

이를 통해서교사는 영아가 스스로 탐색하며 놀이할 수 있는지, 놀이에서 어려운 부분이 있는지, 어느 부분이 어려운지, 또 교사의 도움이나 격려가 필요한 상황인지 등을 알아차려서 필요할 때 적절한 반응해줄 수 있다.

 

2) 놀이에서 나타나는 영아의 호기심은 성장과 발달을 이끄는 원동력이 된다.  

놀이의 시작과 과정에서 보이는 영아의 호기심은 자신을 둘러싼 주변 세상을 알아가고, 여러 가지 기능을 습득하며, 대상과 자신의 관계를 인식하게 하는 중요한 유인책이 된다.

호기심을 가지고 놀잇감을 가지고 놀면서 영아는 자신이 알고 싶은 것, 하고 싶은 것을 성취할 수 있다.

 

3) 영아가 놀이를 반복하고 지속하는 과정은 발달을 견고하게 한다.

영아가 즐기는 놀이는 그 시기에 영아가 당면한 발달 과업을 반영하며, 반복적인 연습을 통해 성공하는 경험이 늘어나는 과정에서 영아는 자긍심을 느끼게 된다.

예를 들어 영아가 걸음마를 배울때는 잡고 일어서기부터 스스로 걸으려고 하고, 또 넘어지면서 다시 일어서는 과정을 반복한다. 반복적인 연습을 통해서 성공했을 때 성취감과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다. 

 

4) 놀이는 영아가 정서적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에서 긴장감을 해소할 수 있도록 돕는다. 

스트레스 상황에 놓인 영아가 긴장감을 해소하여 안정적인 정서를 갖도록 도와주는 것이 놀이이며, 놀이하는 경험을 나눔으로써 긍정적으로 관계를 배워갈 수 있다.

예를 들면 새로운 환경에 적응 할때 느끼는 피로감과 스트레스 상황에서 놀이를 통해서 정서적 안정감을 줄 수 있다.

 

5) 영아들이 놀이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소통하며 주고받는 언어적 경험은 영아의 언어 적 능력과 의사소통기술을 증진시킨다. 

언어는 사회화 과정의 중요한 매개물이며 수단이 되는 데, 영아는 놀이의 다양한 장면에서 놀이 상대와 주고받는 의사소통의 경험한다.  영아는 자신의 행동과 말을 연결시키고, 자신의 의사를 다른 사람에게 전달하기 위해 표정과 몸 짓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방법과 언어를 사용의 기술을 발전시키게 된다.

 

 

 

 

- 에듀케어 아카데미의 영아보육을 공부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