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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아 발달과 감각 ˙ 탐색활동

by +ㅅ- 2021. 8. 10.

 

감각은 오감을 말한다. 즉 시각, 청각, 후각, 미각, 촉각의 오감을 말한다.

영아들은 이러한 감각을 활용하여 물체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탐색 활동을 한다.

 

감각˙탐색 활동은 영아들이 세상을 학습해 나가는 데 기초가 되는 활동이다.

다양한 감각을 활둉한 행위를 해나가면서 물체에 대한 지식을 구성해 나간다.

 

 

감각˙탐색 활동이 갖는 의미

1. 감각˙탐색활동은 영아가 의도를 가지고 하는 유목적인 행위이다.

세상을 이해하고 이것이 무엇인가를 알고 이해하기 위한 행위이기 때문이다.

 

2. 감각·탐색활동은 놀이의 전 단계 또는 놀이의 모든 과정에서 끊임없이 이루어진다. 

영아기에는 탐색과 놀이를 구분하기 어려우며 여러 양상으로 나타날 수 있다고 한다(유한나·이승연, 2017).

 

3. 감각·탐색활동은 사회정서 및 언어, 인지발달 및 신체발달과 상호적으로 영향을 주고받는다.

감각기관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탐색하는 활동은 영아의 안정감, 호기심, 도전, 성취감, 즐거움 등과 같은 다양한 정서적 반응을 이끌고 활발한 언어적 상호작용을 불러일으키며 사물의 특성과 규칙성, 정보 수집 및 인식을 도움으로써 인지발달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  

 

 

감각˙탐색 활동이 영아 발달에 미치는 영향

감각기관을 통해 탐색하는 활동은 영아의 인지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교사는 다양한 감각적 자료들을 교실에 비치하고 제시하여 영아들이 적극적인 감각˙탐색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야 한다.

 

* 감각˙탐색활동이 영아에게 주는 긍정적 영향

1. 감각˙탐색활동은 영아의 호기심과 탐구능력을 발달시킴으로써 인지발달을 이끈다.

2. 적극적인 탐색 활동은 영아의 인지뿐 아니라 호기심, 도전 욕구를 표현함으로써 자신감과 자기 효능감, 자기 조절 등의 정서적 안정 및 긴장감 해소 등과 같은 정서발달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하정연·이숙희·엄순정, 2008)

3. 감각을 표현하는 어휘 뿐 아니라 수학적 개념과 관련된 어휘 등 다양한 어휘를 사용하여 긍정적인 언어 발달을 이룬다.

4. 다양한 탐색의 방식으로 신체적 행위는 용아의 대소근육 사용을 촉진시킴으로써 신체발달에도 도움이 된다.

5. 영아기 학습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 대상 영속성, 원인과 결과, 도구의 사용, 공간의 사용, 언어와 문해, 수학적 개념 등이 있다(Wittmer & Petersen, 2011).

 

 

( 1 ) 대상 영속성

대상 영속성이란 사람이나 사물이 보이지 않더라도 계속 존재하고 있음을 인식하는 개념을 말한다.

대체로 8개월 무렵 획득되며 천 속에 놀잇감을 숨기면 이를 찾으려는 행위 등이 해당된다.

이뿐만 아니라 영아들은 지속적이며 세심한 관찰과 상호작용을 통해 교사의 얼굴과 교사 전체가 동일한 사람이라는 것을 알게 된다.

즉, 계속적인 감각 탐색 행동의 시도는 사람이나 사물이 왔다갔다 하더라도 계속 존재한다는 것, 부분만 보여도 전체로서 존재한다는 것, 시간이 지나더라도 계속 존재한다는 것, 사람의 위치나 감정적 어조가 변해도 동일하게 존재한다는 것을 알게 해 준다.

 

(2) 원인과 결과

놀잇감을 탐색하면서 영아는 원인과 결과에 대해 학습할 수 있다.

누르면 튀어나오는 놀잇감, 누르면 소리가 나는 놀잇감, 신고 걸어 다닐 때 소리가 나는 신발 등은 영아로 하여금 탐색하고 놀이하는 과정에서 원인과 결과를 경험하게 한다.

 

(3) 도구의 사용

풀을 탐색하면서 끈끈한 속성을 이용하여 무언가를 붙여보거나, 붓을 통해 물감을 칠하는 것, 소리를 내기 위해 놀이용 숟가락을 사용하는 것, 반죽을 자르는데 가위를 사용하는 것, 밀가루 반죽에 빨대를 꽂아보는 것 등과 같이 탐색 행위에 도구를 사용하면서 자연스럽게 도구 사용 경험이 촉진된다.

 

(4) 공간의 사용

영아들은 사물과 타인의 공간 속에서의 움직임을 관찰하면서 공간적 관계를 갖는다는 것을 인식하게 된다.

서랍 속에 사물을 집어넣는 행위, 사람이 문을 열고 방에 들어갔다 나오는 장면 등은 영아로 하여금 신기하고 재미있는 현상이 된다.

상자의 구멍에 공을 넣고 아래로 공이 빠져나오는 활동을 반복하고 빈 상자 속에 물건을 담고 쏟는 행동이나 종이벽돌로 네모난 공간을 만들어 그 안에 들어가는 행동을 선호하는 것들 모두 공간의 사용 개념과 관련된 것들이다.

 

(5) 언어와 문해

그림이나 사진, 환경 인쇄물의 탐색은 교사와의 말하기, 듣기 경험을 이끌고, 그리기나 끼적이기 도구는 자연스럽게 기초적인 문해활동으로 연결된다.

 

(6) 수학적 개념

물놀이를 하면서 다양한 모양과 크기의 그릇으로 물을 퍼 담는 것, 마라카스나 곡식을 숟가락으로 옮겨 그릇에 채우는 것 등은 양과 크기의 경험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물체를 탐색하면 서 그 물체의 모양이나 색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는 것, 자신이 입은 옷의 색과 점토의 색의 같음과 다름을 구분하는 것 등과 같은 기초적인 수학 개념이 다뤄질 수 있다.

 

 

 

이와 같은 개념들은 감각·탐색활동을 통해 영아들이 다룰 수 있는 개념이며 이는 탐색과 놀이의 반복적 과정을 통해 상위 개념 획득으로 연결된다.

 

 

 

 

- 에듀케어 아카데미의 영아보육을 공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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