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단계. 마무리 및 전시회 단계
이제는 프로젝트의 새로운 자원이 없을 때나 중심개념 [목표]에 도달했다고 생각했을 때 마무리 시기를 결정할 수 있다.
- 마무리 및 평가
유아들과 그동안 진행해 온 프로젝트를 정리하고 의견을 교환한다.
평가도 해 볼 수 있고 다른 각도에서 재창조해 보는 기회도 가질 수 있다.
- 마무리 및 전시회
우리 반끼리나 다른 반을 초청하여 전시회를 가질 수 있다.
혹은 부모나 지역 주민들을 초청해서 프로젝트의 결과물을 전시하여 보여줄 수 있다.
- 전시회 및 발표회
학습 결과물이나 완성품을 전시할 수도 있고 프로젝트의 주제에 따라 동극이나 연주회 등의 발표회를 열 수도 있다.
1. 전과정 회상하기
유아들과 그 동안 진행해 온 프로젝트를 정리하고 의견을 교환한다.
평가도 해 볼 수 있고 다른 각도에서 재창조해 보는 기회도 가질 수 있다.
그림이나 말로 표현 한 후에 글로 남길 수 있다.
2. 가장 재미있었던 활동 알아보기
유아들이 가장 재미있었다고 생각하는 활동을 그래프로 그리고 스티커를 붙여 보자.
3. 프로젝트 전시회 명칭 정하기
활동을 했을 때 중요하게 생각했던 부분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눠보고 프로젝트 전시회의 이름을 정한다.
전시회의 컨셉을 생각하여 관람형태나 참여 형태를 정한다.
4. 역할을 분담하기
포스터와 초대장을 만든다.
교실을 꾸민다.
여러 의견을 모아 수정하고 보완할 수 있다.
5. 전시회 개최하기
각 코너에서 유아가 자신이 맡은 것을 설명할 수 있는 기회도 준다.
연령이 낮으면 아이들의 활동하는 모습의 사진을 전시할 수도 있다.
6. 발표회 열기
프로젝트 주제에 맞는 악기 연주, 동극, 패션쇼, CF, OX퀴즈, 골든벨 등의 참여를 할 수 있는 발표회를 열 수 있다.
7. 평가하기
방명록을 통해서 보모들의 참여나 짧은 감상 등을 남길 수 있다.
친구들의 스티커 붙이기를 통해서 전시나 발표회의 즐거웠던 부분을 알 수 있다.
교사가 준비한 상장, 메달 등의 칭찬과 격려로 마무리할 수 있다.
전시물을 정리할 때 재생산과 재창조를 염두해 두고 활용의 방법을 생각해 본다.
* 마무리 단계
프로젝트를 마칠 때 유아는 자긍심과 성취감을 느낄 수 있다.
그리고 알고 있는 것을 공유하는 의미를 알게 된다.
다양한 방법으로 한 가지 주제에 대해서 알아가는 경험을 하는 것이다.
-
유아교육현장에서의프로젝트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을 공부했습니다.
'유아교육 공부하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1 개념 (0) | 2021.04.12 |
---|---|
프로젝트 접근법의 평가 (0) | 2021.04.11 |
프로젝트 접근법의 구제척인 적용 - 3 조사 탐구단계 (0) | 2021.03.30 |
프로젝트 접근법의 구체적인 적용 - 2 시작단계 (0) | 2021.03.23 |
프로젝트 접근법의 구제척인 적용 - 1 준비단계 (0) | 2021.03.2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