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단계. 프로젝트 시작단계
1. 이전 경험 표현하기
1. 교사가 먼저 의미가 있는 것들을 풀어서 이야기해 준다.
2. 유아들에게 경험을 간단하게 이야기하게 한다.
3. 그리기나 쓰기, 조형활동을 통해서 표현활동을 한다.
만 3세 이하는 그림아래 교사가 내용을 적어 준다.
4. 발표를하고 다른 친구들과 함께 토론하는 시간을 갖는다.
5. 주제를 인식시키고 얼마만큼 경험하고 에피소드가 있는지 알아볼 수 있다.
그리고 그것과 어떻게 연결시킬 수 있을지 고민한다.
2. 교사와 유아의 공동 주제망을 구성하기
브레인 스토밍[생각 모으기]을 통해 주제에 대해 생각나는 것을 그리거나 적어서
이를 소 주제별로 유목화 한 후 정리하여 주제망으로 작성한다.
틀없이 다양하게 생각하기 |
> |
친구찾기 [유목화] |
> |
주제망 구성 |
다양하게 생각을 공유하고말이 끊어지지 않게 교사가 |
비슷한 것끼리 분류해서이름을 붙여준다. |
처음, 중간, 마지막으로 |
3. 질문거리 찾기
1. 어떤 방법으로 질문에 대답을 알 수 있는지 문제 해결을 하는 방법을 알아본다.
이때 교사는 질문을 명료화시켜준다.
2. 질문 상자를 만들어서 질문을 수시로 적어 넣을 수 있도록 한다.
3. 아이들에게 먼저 물어보고 유아들이 스스로 찾아볼 수 있도록 장려하고 도와준다.
예를 들어 이 문제는 어떤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을까? 책을 찾아보도록 지지하기.
-
유아교육현장에서의 프로젝트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을 공부했습니다.
'유아교육 공부하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프로젝트 접근법의 평가 (0) | 2021.04.11 |
---|---|
프로젝트 접근법의 구체적인 적용 - 4 마무리 및 전시회 단계 (0) | 2021.04.10 |
프로젝트 접근법의 구제척인 적용 - 3 조사 탐구단계 (0) | 2021.03.30 |
프로젝트 접근법의 구제척인 적용 - 1 준비단계 (0) | 2021.03.22 |
0 ~ 1세 영아의 안전사고 유형과 예방 (0) | 2021.03.2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