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아교육 공부하기

프로젝트 접근법의 구체적인 적용 - 2 시작단계

by +ㅅ- 2021. 3. 23.

2단계. 프로젝트 시작단계

 

 

1. 이전 경험 표현하기

 

1. 교사가 먼저 의미가 있는 것들을 풀어서 이야기해 준다.

 

 

2. 유아들에게 경험을 간단하게 이야기하게 한다.

 

 

3. 그리기나 쓰기, 조형활동을 통해서 표현활동을 한다.

 

만 3세 이하는 그림아래 교사가 내용을 적어 준다.

 

 

4. 발표를하고 다른 친구들과 함께 토론하는 시간을 갖는다.

 

 

5. 주제를 인식시키고 얼마만큼 경험하고 에피소드가 있는지 알아볼 수 있다.

 

그리고 그것과 어떻게 연결시킬 수 있을지 고민한다.

 

 

 

 

2. 교사와 유아의 공동 주제망을 구성하기

 

 

브레인 스토밍[생각 모으기]을 통해 주제에 대해 생각나는 것을 그리거나 적어서

이를 소 주제별로 유목화 한 후 정리하여 주제망으로 작성한다.

 

틀없이 다양하게 생각하기

>

친구찾기 [유목화]

>

주제망 구성

다양하게 생각을 공유하고말이 끊어지지 않게 교사가
이어갈 수 있게 도와준다.

비슷한 것끼리 분류해서이름을 붙여준다.

처음, 중간, 마지막으로
새로 알아가는 것을
다시 더 쓸 때는 다른색
으로 글씨를 써 본다.

 

 

 

 

3. 질문거리 찾기

 

 

1. 어떤 방법으로 질문에 대답을 알 수 있는지 문제 해결을 하는 방법을 알아본다.

이때 교사는 질문을 명료화시켜준다.

 

 

2. 질문 상자를 만들어서 질문을 수시로 적어 넣을 수 있도록 한다.

 

 

3. 아이들에게 먼저 물어보고 유아들이 스스로 찾아볼 수 있도록 장려하고 도와준다.

예를 들어 이 문제는 어떤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을까? 책을 찾아보도록 지지하기.

 

 

 

 

포도 프로젝트

-

유아교육현장에서의 프로젝트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을 공부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