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아교육 공부하기

프로젝트 접근법의 구체적인 적용 - 4 마무리 및 전시회 단계

by +ㅅ- 2021. 4. 10.

4 단계. 마무리 및 전시회 단계

 

이제는 프로젝트의 새로운 자원이 없을 때나 중심개념 [목표]에 도달했다고 생각했을 때 마무리 시기를 결정할 수 있다.

 

 

 

- 마무리 및 평가

 

유아들과 그동안 진행해 온 프로젝트를 정리하고 의견을 교환한다.

평가도 해 볼 수 있고 다른 각도에서 재창조해 보는 기회도 가질 수 있다.

 

 

- 마무리 및 전시회

 

우리 반끼리나 다른 반을 초청하여 전시회를 가질 수 있다.

혹은 부모나 지역 주민들을 초청해서 프로젝트의 결과물을 전시하여 보여줄 수 있다.

 

 

- 전시회 및 발표회

 

학습 결과물이나 완성품을 전시할 수도 있고 프로젝트의 주제에 따라 동극이나 연주회 등의 발표회를 열 수도 있다.

 

 

 

 

1. 전과정 회상하기

 

유아들과 그 동안 진행해 온 프로젝트를 정리하고 의견을 교환한다.

평가도 해 볼 수 있고 다른 각도에서 재창조해 보는 기회도 가질 수 있다.

그림이나 말로 표현 한 후에 글로 남길 수 있다.

 

 

 

2. 가장 재미있었던 활동 알아보기

 

유아들이 가장 재미있었다고 생각하는 활동을 그래프로 그리고 스티커를 붙여 보자.

 

 

 

3. 프로젝트 전시회 명칭 정하기

 

활동을 했을 때 중요하게 생각했던 부분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눠보고 프로젝트 전시회의 이름을 정한다.

전시회의 컨셉을 생각하여 관람형태나 참여 형태를 정한다. 

 

 

 

4. 역할을 분담하기

 

포스터와 초대장을 만든다.

교실을 꾸민다.

여러 의견을 모아 수정하고 보완할 수 있다.

 

 

 

5. 전시회 개최하기

 

각 코너에서 유아가 자신이 맡은 것을 설명할 수 있는 기회도 준다.

연령이 낮으면 아이들의 활동하는 모습의 사진을 전시할 수도 있다.

 

 

 

6. 발표회 열기

 

프로젝트 주제에 맞는 악기 연주, 동극, 패션쇼, CF, OX퀴즈, 골든벨 등의 참여를 할 수 있는 발표회를 열 수 있다. 

 

 

 

7. 평가하기

 

방명록을 통해서 보모들의 참여나 짧은 감상 등을 남길 수 있다.

친구들의 스티커 붙이기를 통해서 전시나 발표회의 즐거웠던 부분을 알 수 있다.

교사가 준비한 상장, 메달 등의 칭찬과 격려로 마무리할 수 있다.

전시물을 정리할 때 재생산과 재창조를 염두해 두고 활용의 방법을 생각해 본다.

 

 

 

* 마무리 단계

프로젝트를 마칠 때 유아는 자긍심과 성취감을 느낄 수 있다.

그리고 알고 있는 것을 공유하는 의미를 알게 된다.

다양한 방법으로 한 가지 주제에 대해서 알아가는 경험을 하는 것이다.

 

 

 

-

유아교육현장에서의프로젝트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을 공부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