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아교육 공부하기

프로젝트 접근법의 구제척인 적용 - 3 조사 탐구단계

by +ㅅ- 2021. 3. 30.

3단계. 프로젝트 조사 탐구 단계

 

 

 

1. 현장견학 전 활동

 

 

아이들이 했던 질문을 분류해서 조사한다.

 

문제 해결을 위한 방법을 알아보기 위해 조사하는 것이지 꼭 정답을 알려고 하는 것이 아니다.

 

 

- 자세히 관찰하기 : 직접 눈으로 관찰하기

- 책을 통해 조사하기 : 감자가 어떤 식물인지 조사하기

- 주변 사람에게 물어보기 : 우리 집 식구들이 좋아하는 감자 요리는? [인터뷰]

- 실험하기 : 깎아 놓은 감자의 색이 변했어요.

- 의견 조사하기 : 감자로 만들고 싶은 음식은?

- 전문가의 설명 듣기

 

 

 

2. 현장견학

 

 

현장 견학을 가기 전에 시청각 자료를 보여주면 흥미를 유발하게 된다.

 

미리 충분히 이야기하면서 크게 알아보고 가면 다른 세분화된 궁금증이 생기고

그것을 깊이 알게 될 수 있다.

 

 

- 질문 책[조사 내용] 만들기

- 관찰 및 조사

- 현장 사람들에게 질문하기

- 기록하기

- 여러 가지 물품 수집 해 오기

 

 

 

3. 현장 견학 후 활동

 

 

- 언어적 표현

 

현장 견학 후의 토의는 방문했던 곳의 팸플릿이나 사진을 보며

유아들에게 현장활동을 상기시킨다.

 

질문사항과 알아낸 내용을 검토한다.

 

주요 사건과 발견된 사항들을 기록하고 다시 생각해 본다.

 

놀라웠던 일에 대해 토의한다.

 

주요 관심거리를 찾아내고 모은다.

 

각 어린이들이 노트해 온 세부 사항들을 기록한다.

 

새로운 질문사항을 기록한다.

 

 

- 미술적 표현

 

그리기, 조형물 만들기, 꾸미기

 

 

- 수학적 표현

 

수, 비교, 분류, 모양, 이분법, 원형 도표, 셈 활동, 순서, 막대그래프

 

 

- 사회과학적 표현

 

지도, 시간표, 단면도, 순서, 플로 차트, 수형도(가계도), 망, 주기

 

 

- 게임

 

 

- 음악과 극

 

 

 

4. 전문가의 초청

 

현장견학과 마찬가지로 미리 질문을 만들어 놓는 것도 좋다.

 

 

 

봄 프로젝트

 

-

유아교육현장에서의 프로젝트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을 공부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