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아교육 공부하기

프로젝트 접근법의 구제척인 적용 - 1 준비단계

by +ㅅ- 2021. 3. 22.




1 단계. 준비단계

 

교사는 프로젝트 접근법의 준비단계에서

유아가 연속 가능하게 흥미를 느낄 수 있는 주제인가.

유아교육과정에서 필수적으로 요구하고 있는 부분에 부합하는가,

또 학습에 있어서 주제가 가치가 있는가,

프로젝트 활동을 위해서 자원 수집과 이용 가능성에 대한 점검을 할 수 있는가.

를 생각해 본다.



1. 프로젝트 주제를 선정한다.

- 주제를 선정하는 방법

1. 목적이 있다면 유아, 교사가 주제를 함께 이야기해서 가장 적합한 주제를 선정한다.

2. 특정 주제로 토론한다. 예를 들어 동물이 아니라 소, 개 등 같이 구체적인 주제를 정한다.

3. 자원이 많은 주제를 고른다. 현장 견학을 갈 수있다면 더욱 좋다.

4. 아이들의 오감을 다 만족시키고 발달 시킬 수 있어야 한다.

5. 부모와 의사소통이 가능한 주제로 선정한다.

6. 아이들의 일상생활 장면이나 문제상황에서 도출하는 경우도 많다.

예를 들어 이가 빠진 아이들이 많이 생겨날 수록 이 프로젝트를 해 볼 수도 있다.




2. 교사의 주제망을 작성한다.


브레인 스토밍

주제와 관련된 연상되는 단어를 최대한 많이 적는다. 아이들이 막힐 때는 대비해서 사고를 확산시키기 위해 미리 해 본다.



유목화

브레인 스토밍을 통해 나온 단어들을 유사성에 따라 여러 개의 그룹으로 분류한다. 친구 찾기라고 하고 비슷한 친구들끼리 묶어서 친구 그룹의 이름을 정해준다.



주제망 그리기

유목화가 다 이루어지면 주제를 중심으로 망 형태로 조직해 본다.




3. 학습 내용 / 활동 예상 안을 작성해 본다.

먼저 교육과정의 각 영역별로 학습할 수 있는 내용을 예상해 보고 , 다시 유치원의 전형적인 활동 유형 별로 활동 안을 예상해 볼 수 있다.

자원의 수집 정도나 유아, 교사, 부모 변인에 따라 새로운 활동이 첨가되기도 하고 예상보다 훨씬 심화된 과정으로 연결되기도 한다.



4. 기본 어휘와 중심개념을 선정한다.

기본어휘는 주제를 통해서 아이들이 자주 접하게 될 것 같은 어휘를 말한다.

기본 어휘를 제시해 주는 방법에는 벽면에 게시하거나 그림 카드를 만들어 줄 수도 있다.


중심개념은 교사가 프로젝트를 진행할 대 유아들이 중요하다고 판단한 개념을 말한다.

중심개념 선정 시 대상 유아의 연령, 경험이나 배경 정도, 지역적 특성을 고려해서 신중하여야 한다




5. 자원 목록을 작성하고 필요한 자원을 준비한다.

프로젝트에서 필요한 자원은 1차적 자원과 2차적 자원으로 나뉜다.

1차적 자원은 주제와 관련되어 아이들이 직접 격을 수 있는 일을 하거나 실제 사물, 견학장소 등이 포함된다.

2차적 자원이란 간접 경험이 가능한 책이나 사진, 비디오나 녹음테이프 등이다.



6. 환경구성을 한다.

환경 구성은 아이들이 보다 활발하게 프로젝트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자원을 배치한다.

프로젝트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시기적절하게 계속 첨가할 수 있는 것이 중요하다.



7. 부모에게 알린다.

프로젝트 준비 단계에서 교사는 부모들에게 프로젝트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려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부모들이 잘 알고 있을 때 프로젝트의 효과적인 진행을 위해 여러기자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부모들은 유아의 이전 경험을 자세히 알려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관련 직종에 종사하는 사람의 정보를 제공할 수도 있다.


1학기 예상주제 마인드 맵 [브레인 스토밍]


-

유아교육현장에서의 프로젝트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을 공부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