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아교육 공부하기

프로젝트 접근법의 평가

by +ㅅ- 2021. 4. 11.

프로젝트 접근법을 끝내고 나서 한 주제에 대한 프로젝트가 어떻게 진행되었는지 전 과정을 회상해 본다.

앞으로 진행될 프로젝트 접근법에 대해서 교사의 반성적 사고로 좀 더 나은 방법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프로젝트를 제대로 실시하였는지? 보완했더라면 어떤 부분이었는지? 개선방안이 있다면 어떤 방향으로 전개되어야 할지? 유아들에게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져야 한다.

 

 

1. 프로젝트 접근법과 교사 요인

 

프로젝트 접근법의 왜곡된 적용

-프로젝트 활동과 목표의 불일치

- 표상 활동에 대한 오해

- 전시회에 대한 지나친 부담과 과다 경쟁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사 역할에 대한 혼란

- 교사가 주 자원이라는 인식

- 모든 질문을 해결해야 한다는 인식

- 막연한 일과 계획과 운영

- 소집단 운영의 어려움

- 프로젝트 과정이나 절차에 대한 지나친 정형화

- 바람직하지 못한 활동의 연계 또는 심화

- 교수 공학적 기자재의 미비 또는 활용 방법의 미숙

 


2. 문제점에 대한 개선 방안

 

교사의 창의성 증진을 위한 노력

지속적인 연수과정 참여

지속적인 부모교육을 통한 참여 유도

 


3. 프로젝트 평가

 

[1] 유아의 측면

유아 스스로 자신의 진보 확인

비판적이고 분석적인 사고 능력 함양

이후 학습 내용 및 방법 선택에 도움

최선의 작업을 하도록 하는 강한 동기 유발

 

[2] 교사의 측면

주제에 대한 깊이 있는 탐구활동이 이루어졌는지 확인

유아의 성취 및 진보 정도 파악

교수-학습과정에서의 문제 진단 및 교육과정 계획과 의사결정을 위한 정보 획득

특별한 도움을 필요로 하는 유아 선별

보고와 의사소통을 위한 정보 수집

 

[3] 부모 측면

학습 진행 정도 파악 및 교육과정 목표 달성 확인

교사와의 능동적 상호작용을 하도록 하는 동기유발

교수-학습과정에서 부모 역할에 대한 인식 강화

 


 

4. 프로젝트 평가 방법 및 평가 정보의 활용

 

[1] 프로젝트 중 평가

유아들의 행동 관찰, 대화, 기록 등을 기초로 한 교사 평가

활동 공유 시간을 통한 교사 -유아 공동 평가

일지를 통한 교사의 매일 평가

 

[2] 프로젝트 후 평가

교사 파일을 통한 평가

유아 개별 프로젝트 파일 또는 포트폴리오에 근거한 평가

프로젝트 수행 능력 측정에 의한 평가

 

 

 

유아교육현장에서의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을 공부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