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아교육 공부하기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1 개념

by +ㅅ- 2021. 4. 1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이탈리아 북부 레지오 에밀리아 시의 부모들은 교육의 질이 좋고 자선적인 성격이 없고 단순히 보호적 측면만 강조하지 않고, 차별이 없는 비종교적인 그런 새로운 유아교육기관을 원했다.

부모들은 자신이 세운 어린이집을 어린이들을 진지하게 대하고 믿어주어야겠다는 공동의 지혜를 실천하기에 이르렀다.

시민의 결심과 절정, 참여가 일 어구 낸 유아교육기관, 어린이에 대한 것과 어린이를 위한 것은 어린이로부터 배울 수 있다는 신념을 가진 교육기관이 레지오 유아교육이다.

 

 

* 개념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논리와 실제의 방향을 이끌어온 로리스 말라 구찌는 여 도시에서 실시된 혁신적인 경험과 교육계 인사들과의 의견교환, 피아제 학파의 연구와 실험, 듀이, 비고스키, 브론펜 브르너, 하워드 가드너 등 많은 학자들의 연구에서 영향을 받았음을 밝히고 있다.

이들은 모두 학습자의 능동적 참여, 서로의 의견을 나누며 학습하는 협력적 탐구과정의 중요성과 구체적 경험에 기초한 학습 중시(Learning by doing), 아동 중심 교육과정을 강조하고 부모의 참여가 중요하다고 보는 점에서 동일하다.

또 창의성의 가치를 지지하고 문제해결력을 격려하는 점에서도 유사하다.


 

* 교수방법

 

- 피아제의 구축주의

학습을 위한 그리기 : 1차 표상, 2차 표상으로 아이가 어느 정도 알고 있는지 파악

 

- 후기 피아제 학파의 사회적 상호작용 주의 

사회, 인지적 갈등 요인 : 호기심 유발, 실패와 갈등 중에서 교사와 상호작용하면서 문제 해결

구성주의 구축 주의 - 지식이 쌓여감

사회적 과제 조건

 

- 비고 스키의 사회, 문화적 발달 

ZPD 활동

기호로 매개된 사회적 상호작용

 

- 가드너의 다중인지 이론과 상징적 발달

다상징화

 

 

 

*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과정 운영의 특성

1. 프로젝트를 통한 발현적 교육과정

2. 학습을 위한 그리기

3. 상징화 주기의 활용

4. 다상징화

5. 의사소통 맥락의 표상을 통한 학습

6. 사회적 상호작용의 강조

7. 기록화의 활용



유아교육현장에서의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을 공부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