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발현적, 상호적 정적 교육과정
레지오 접근법의 교육체제에서 교사는 교육과정을 운영함에 있어서, 일반적인 교육 및 활동의 목표는 설정을 하되, 프로젝트나 활동의 구체적인 교수안을 미리 수립하지 않는다.
교사는 아동들에 대한 지식과 경험을 토대로 미리 어떤 활동들이 일어날 까에 대해 생각해 보고 가설을 세우고, 어린이들의 관심과 욕구에 맞출 수 있는 융통성 있는 목표를 세운다.
어린이들의 욕구와 흥미란 직접적인 표현에 의해 보인 것일 수도 있고, 또한 교사가 유추해서 프로젝트가 진행되어 감에 따라 끌어낸 것일 수도 있다.
결과적으로는 교사의 경험 및 관찰에 따른 판단과 유아들의 학습 진전 상태와의 연속적 협상 및 조정에 의해 교육과정이 발현되게 된다.
프로젝트의 전반적인 목표는 교사와 유아 소정의 계약에 따라 진행되지만, 그 전개과정 내의 구체적인 활동의 선정 및 탐색은 유아들의 욕구 및 학습 영역 내의 수준에 따라 이루어진다.
즉, 레지오 교육자들에게는 계획을 세운다는 개념보다는 유아들을 탐문해본다는 개념이 더 강하다.
이러한 방식의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운영하며, 각 프로젝트의 지속기간은 유아의 흥미 및 프로젝트 주제에 따라, 장, 단기의 프로젝트로 이루어지고, 짧게는 하루, 길게는 3~4개월에 걸쳐 운영하기도 한다.
6. 교사의 역할과 중요성
레지오 에밀리아의 각 교육, 보육기관에는 한 학급 당 2명의 교사가 있으며 각 교실의 아동 수는 영아반 12명, 걸음 마디 (2-3세) 18명, 유아반 (3-6세) 24명이다.
한 학급의 두 명의 교사는 주교사와 부 교사의 구별 없이 동등하게 일한다.
교사들은 동료 교사나 가족들과 함께 계획하며 일주일에 한 번씩 모든 교직원이 모여 서로의 아이디어를 토론하고 현직 교육에 참여한다.
마라 구찌는 교사의 직업적, 문화적 고립으로 잠재력과 자원이 고갈되어 양질의 교육이 불가능하다는 교사 담임제의 단점을 벗어나고자 협력교사를 채택했다.
교사 : 레지오 에밀리아 교사는 보통 고등학교를 졸업한 교사로 현직 훈련을 중요시한다.
훈련이란 교사의 역할, 지식, 전문성, 유능성을 직접 적용해 보는 것으로 경험을 사고로, 사고를 심사숙고하여 새로운 사고와 경험으로 전환시켜 가며 발전해 간다.
아동의 의견을 경청하며, 동료, 부모, 전문가들과의 토론을 통해 발전해 간다.
레지오의 교육자들은 현장에서 일하는 사람의 지식이 학계 연구자 어느 누구의 사고보다 의미 있고 심오하다고 보며, 교육적 사상을 발전시키는 것은 교사의 현장 작업이 유일하고도 배울 것이 많이 담긴 교과서로 여긴다.
레지오 에밀리아의 교사는 3년간 같은 반 어린이와 함께 지낸다. 이는 영유아 교육기관에서 요구되는 친밀성과 지속성의 요건을 충족시켜 준다.
그들은 어린이의 정서, 신체, 인지의 발달과 촉진, 학급 운영, 환경 구성, 양육과 지도, 부모, 동료, 행정가와 의사소통, 전문가로서의 성장 추구 등 동반자, 양육자, 안내자, 성장하는 전문가로서의 일반적인 교사 역할 외에도 공립 유아교육을 위한 정치적 활동에 참여하고 교육과정 계획과 교사 발전을 위해 매일 학급에서 실시되고 활동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를 한다.
아뜰리에 스타 : 미술 전문 교사는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특징적인 요소로 한 기관에 한 명이 있어 매일 교실을 둘러보며 대규모로 진행되고 있는 프로젝트나 소규모의 개인적 활동이 어떻게 되어가고 있는지 알아본다.
교사들과 무엇을 어떻게 어린이에게 소개할지, 어떤 일이 일어날지 의논하고 특정 자료를 권하기도 하고, 교사들 사이에서 아이디어가 교화되게 하며 교사의 지속적인 조언자 역할을 하며 새로운 가능성을 창조하고 직접 개입 하기도 하고 프로젝트의 과정을 기록하고 전시하기도 한다.
미술 교사는 일반교사와 다른 교육 배경을 가지고 있으므로 일반 교사들이 보지 못하는 것을 보고 표현하는 방법을 알고 있다. 이들은 미적 발견, 예술가들이 빛을 표현하는 방법, 색을 섞는 방법, 부피감 표현법 등을 교사나 아동에게 가르쳐 준다.
페다고지 스타 : 교육 조정자는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특별한 참여자로 교육과정 및 활동의 조정자이자 상담자로 시 교육, 보육 체제의 철학을 유지하고 실행을 돕도록 모든 성인들과 상호작용 한다.
장학사는 4-5개 영유아 교육, 보육기관을 담당하여 직원 스케줄 짜기, 임무 배정하기, 작업시간 조정, 물적 환경 [부모와 교사의 요구를 고려하여 건물을 개조하거나 새로이 설비] 조성, 교사와 부모의 의미 있는 상호 작용 조성, 교사와 협력하여 각 어린이와 가족의 권리와 욕구 분석, 등 교사의 자율성과 전문성 향상을 지원한다.
가령 어려움을 가진 아동에 대한 교사의 지원 요청이 있으면 관찰, 부모면담, 교사와 더불어 해결책을 강구하기도 하는 등 위압적이고, 전시적인 관계, 상하관계, 명령하달 관계가 아닌, 교사의 자율성을 촉진시켜 가는 방향으로 지지해간다.
7. 기록과 전시
교사는 더 나은 교사가 되기 위하여, 가정과의 연계를 위하여 어린이들의 활동을 기록해야 한다.
기록의 의미는 다음과 같다.
아동의 성장과 발달을 파악하고 평가하며 진보에 대한 설명을 할 수 있는 증거가 되며, 교수 전략의 동기화와 적용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며, 새로운 아이디어의 근원이 되며, 기록된 정보를 통해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하도록 돕는다.
이러한 기록은 전시로 연결된다. - '어린이들의 수 많은 언어'
8. 자원의 교육적, 창의적 재활용과 재활용 센타의 운영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서는 자윈의 재활용이 표상 활동의 주된 매체로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고 본다.
자원 재활용이나 재활용 센터의 중요한 목적은 버릴 물건, 불완전한 상품, 쓸모없는 물건을 활용하여, 이런 물건들이 커뮤니케이션과 창의성에 새로운 가능성을 준다는 생각을 북돋우고자 하는 것이다.
자원 재활용이란 자원을 교육적 표상이나 표현 예술에 창의적으로 활용하고, 특정한 사물이나 일상생활에서 쓰는 사물을 새로운 시각으로 보며, 새롭게 이미지를 구성하고, 다양한 매체가 가지는 다양한 표상 언어의 의미를 즐기고, 자연과 조화롭게 사는 의미를 새기는 데 도움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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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육현장에서의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을 공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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